[OBS] 2. 듀얼 그래픽카드 활용 OBS 설정 - OBS 및 PC 설정
기존에 이어서 OBS 및 타 프로그램 설정을 설명해 보겠다.
물론 환경은 "듀얼 그래픽카드 + 2개 이상의 모니터" 사용 유저를 대상으로 한다.
obs의 기본적인 사용법은 단일 그래픽카드 사용과 동일하기에 인터넷에 다른 자료를 찾아보는것을 추천한다. ( 사실 필자도 어떤게 좋은 설정인지 모른다. )
여기서 진행할 내용은 듀얼 그래픽 카드 사용시의 설정만을 다루도록 하겠다.
일반적인 설정에서 녹화 및 방송을 진행하게 되면 게임과 녹화시 사용되는 그래픽카드를 선택하지 못하게 된다.
게임은 보조 그래픽카드로, 녹화는 비싼 메인 그래픽카드로 진행하게되는 일이 벌어질 수도 있다.
a) 원하는 그래픽 카드용도를 나누기 위해선
바탕화면 우클릭 --> NVIDIA 제어판으로 들어가야 한다. (AMD그래픽카드를 사용할때에도 비슷한 설정이 있을 것이다.)
- 여기서 3D 설정관리 --> 전역설정에서
- "CUDA-GPU"와 "OpenGL 랜더링 GPU"를 둘다 메인 그래픽카드 (RTX3060ti)로 설정해준다.
이후 프로그램 설정부분으로 들어가
- 사용자 정의할 프로그램 선택"에서 OBS스튜디오를 선택해 준다
- 만약 없다면 추가, 찾아보기로 들어가 OBS스튜디오를 찾아줘야한다. (필자의 경우 "C:\Program Files\obs-studio\bin\64bit\obs64.exe")
- "CUDA-GPU"와 "OpenGL 랜더링 GPU"를 둘다 보조 그래픽카드 (GTX1050)로 설정해준다.
이 상태에서 OBS와 작업관리자를 켜 그래픽카드의 사용을 확인해보자
녹화 / 방송 시작을 누른뒤 작업관리자에서 성능 탭을 보면
두개의 그래픽카드에 대한 사용량을 비교해 볼 수 있다. 만약 여기서
- 보조 그래픽카드(GTX1050)의 Video Encode값이 올라가고
- 메인 그래픽카드 (RTX3060ti)의 Video Encode값에 변화가 없다면
여기서 이미 세팅은 끝난 것이다.
하지만 구글링을 통해 이 글을 찾아온 사람이라면 대부분 여기서 끝나지 않을 것이다.
b) 위 테스트 시 그래픽 카드의 사용율이 반대로 진행되는 사람의 경우
설정 --> 출력으로 들어가서
출력 방식을 고급으로 바꾼 뒤 인코더를 "NVIDIA NVENC H.264"로 바꾸어 주고 GPU를 0 <-->1로 바꾸어 준다.
GPU 번호의 경우 원래는 사용하는 그래픽카드의 번호를 찾아 넣어야 하지만
일부 사용자의 경우 이게 반대로 출력이 되는것 같기에 그냥 0,1 바꿔가며 넣어보는걸 추천한다.
그리고 동일하게 위에서 했던것처럼 작업관리자로 그래픽카드 사용률을 확인해보면 된다.
이걸로 끝나는 경우도 있지만 역시 필자 처럼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c) 이후에 해볼 수 있는 작업은 주 모니터의 변경이다.
- 바탕화면 우클릭 -->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 녹화를 진행할 보조 그래픽카드에 연결된 모니터를 주 모니터로 설정한 뒤
- OBS를 실행
- 이후 다시 게임을 진행할 모니터를 주 모니터로 변경해보면 된다.
이 방법을 실행 시 엔코더관련 문제가 발생할 경우
위에서 OBS 설정시의 GPU값을 다시 바꿔보면 된다.
이후 다시 테스트를 진행한다.
필자의 경우 이 상태에서 성공을 했었다. 이 이후에도 설정이 안된다고 하면 아쉽게도 필자는 도와줄 수 있는게 없다 .
성공이라고 했지만 문제가 남아있다.
몇몇 사람들은 위 세팅은 한번만 시도해도 이후 녹화가 모두 보조 그래픽카드로 진행되었다고 하는데
필자의 경우 충격적이게도 매번 OBS를 켤때마다 주 모니터를 바꿔줘야했던 것이다.
다음 글에서 이를 해결한 방법을 소개하겠다.